안녕하세요. 저는 BizYON 25기 홍보대사 주채연입니다. 저는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영국계 국제학교를 졸업하였고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는 18.5 학번으로 입학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중2 때 까지 베트남에 위치해있는 미국계 국제학교를 다녔고, 중학교 3학년때 일년 미국 캘리포니아로 유학을 다녀온 후, 가족들이 계신 베트남으로 돌아와 고등학교 3학년때까지 영국계를 다니며 IGCSE과정과 IB과정을 밟고 수석졸업생으로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해외 대학과 국내대학 진학의 다양한 입시 기회와 길들이 있었지만, 평생을 외국에서 산 한국인으로서 한국의 문화와 생활을 제대로 누려보고 싶어 한국대학 진학에 초점을 맞춰 입시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흔치 않은 전형이었지만, 요즘은 워낙 해외 거주자들이 많아지고 있기에 ‘재외국민 특별 전형’ 또한 여럿 관심을 가지게 되는 전형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입시 준비를 어떤식으로 했는지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신>
저는 국제학교를 다니며 영국의 명문 Cambridge 대학에서 출제하는 IB Diploma Programme을 이수하였습니다. IB Diploma Programme (IBDP)는 고등학교 마지막 2년동안 언어, 사회, 과학, 수학 등의 여섯가지 기초 학문 영역들 중 본인이 각 영역에서 관심있는 과목들을 기본 (Standard Level) 수준과 심화 (Higher Level) 수준으로 각 수준 당 3과목씩 선정하여 구성하고 추가적으로 철학적인 영역을 다루는 Theory of Knowledge (TOK)와 주제를 직접 만들어서 3,000자로 이루어진 논문을 쓰는 Extended Essay (EE)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과정입니다.
저는 제가 배우고 싶은 과목으로 구성해 자신있고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은 필수로 이수 해야할 영역의 과목을 SL과 HL로 나눠서 선택했습니다. SL로는 Chinese B, Sports, Exercise and Health Science (SEHS), Math 를, 그리고 HL인 심화과정으로는 English A Language&Literature, Geography, 그리고 Economics를 선택하였습니다.
재외국민 전형의 경우, 학업 능력과 그 외 전공 적합성 및 활동들을 종합 평가하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 부분만이 아닌 기본 내신을 바탕으로 그 외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기타 공인 시험과 성실한 학교 활동, 그리고 꾸준한 봉사활동 등으로 얼마나 본인이 처한 다양한 국가와 학교 환경에서 최선을 다했는지가 중요한 평가 요소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점수의 기준이 있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당연히 학업에 최선을 다 하셔야 하고 제가 드리고 싶은 개인적인 팁이 따로 있다면 이 6과목 외에 EE와 TOK를 전부 포함하는 Diploma 과정을 이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면 굉장히 많은 양들의 페이퍼를 쓰게 되고, 저희 과 특성상 팀플 또한 굉장히 많은데 EE나 TOK 과정 이수를 통해 배웠던 많은 기술들을 유용하게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IB 때의 내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 이유는 과목을 스스로 고르고,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 하셔서 준비하신다면 충분히 과 특성에 맞게 잘 어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인 시험>
저는 언어 공부를 굉장히 즐겨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국제